Loading...

토도사|먹튀검증정보커뮤니티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기계 아닌 사람의 문제…ABS 공정성 훼손한 KBO 심판들

축구왕숏다리 1 198 0

'오심' 넘어 '오심 은폐' 논란까지 벌어져…중징계 불가피

14일 대구 NC-삼성전에서 논란을 부른 심판들
14일 대구 NC-삼성전에서 논란을 부른 심판들

[티빙 하이라이트 장면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하남직 기자 =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세계 최초로 ABS(자동 투구 판정시스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을 때, 심판위원들은 "불필요한 오해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반겼다.

하지만, ABS 도입 후 첫 논란을 부른 건 심판들의 '오심 은폐 시도'였다.

공정한 판정을 위해 도입한 ABS의 신뢰도를 기계가 아닌 사람이 떨어뜨렸다.

KBO는 15일 허구연 총재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고, 전날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 경기에서 '오심 은폐 논란'을 부른 이민호 심판, 문승훈 심판, 추평호 심판을 직무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function googleBodyAd(conBoxName, conPosName, adCodeID) { var adBodyBox = document.querySelector(conBoxName); var adBodyPos = document.querySelector(conPosName); console.log(adBodyPos, adBodyBox); if (adBodyPos){ 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isplay(adCodeID); }); } else if (adBodyBox) { setTimeout(function(){ googleBodyAd('.article-ad-box .area01','.article .article-ad-box .area01','div-gpt-ad-1588124879138-0'); googleBodyAd('.article-ad-box .area02','.article .article-ad-box .area02','div-gpt-ad-1666334838950-0'); } , 1000); } })();

심판 3명의 징계는 KBO 인사위원회에서 결정된다.

KBO는 "사안이 매우 엄중하다고 판단한다. 엄정하게 징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게 중론이다.

해당 경기에서 이민호 심판은 심판 조장이었고, 문승훈 심판과 추평호 심판은 각각 인이어로 ABS의 스트라이크·볼 판정을 수신할 수 있는 주심과 3루심이었다.

올해 KBO가 도입한 ABS는 기계가 '스트라이크·볼'을 판정하고, 인이어를 낀 주심에게 결과를 전달한다.

14일 NC가 1-0으로 앞선 3회말 2사 1루, 삼성 이재현의 타석에서 NC 선발 이재학의 2구째 직구에 문승훈 주심은 '볼'을 외쳤다.

이재학의 '2구'는 ABS가 '확실한 스트라이크'로 판정했다. KBO의 ABS 상황실 근무자도 기계의 '스트라이크 콜'을 들었다.

ABS는 스트라이크로 판정했지만, 심판은
ABS는 스트라이크로 판정했지만, 심판은 '볼'이라고 외친 공

[티빙 하이라이트 장면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KBO는 각 구단에 ABS 판정을 확인할 수 있는 태블릿PC를 지급했다. 하지만, 이 태블릿으로 스트라이크·볼 판정을 확인할 때 '시차'가 발생한다.

NC는 이재학이 공 3개를 더 던진 후에 주심이 '볼'이라고 외친 '2구째 공'을 ABS는 '스트라이크'라고 판정했다는 걸 파악하고 심판진에게 항의했다.

주심, 심판 조장 등 심판 4명이 모여 NC의 항의를 받아들일지 여부에 관해 논의했고, 곧 심판 조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이민호 심판 조장은 팬들을 향해 "김지찬 선수가 도루할 때 투구한 공(이재학의 2구째)이 심판에게는 음성으로 '볼'로 전달됐다. 하지만, ABS 모니터를 확인한 결과 스트라이크로 판정됐다"며 "NC에서 어필했지만, 규정상 다음 투구가 시작하기 전에 항의해야 한다. '어필 시효'가 지나 원심(볼)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로봇 판정 설명하는 허구연 총재
로봇 판정 설명하는 허구연 총재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허구연 한국야구위원회 총재가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동 볼 판정 시스템(ABS·Automatic Ball-Strike System)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ABS는 로봇 심판이 볼·스트라이크를 판정하는 것으로 KBO는 내년부터 도입한다. 2023.10.24 [email protected]

"심판에게는 음성으로 '볼'로 전달됐다"는 이민호 심판 조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사람이 아닌 기계의 문제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심판들이 '조용히 나눈 대화'에서 이번 논란을 빚은 건 기계가 아닌 사람이라는 정황이 드러났다.

4심 합의 과정 중 이민호 심판 조장이 문승훈 주심에게 "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하세요. 우리가 빠져나갈 건…. 그것밖에 없는 거예요"라고 한 말이 TV 중계에 잡혔다.

많은 팬은 '심판의 오심'을 '기계 오류'로 돌리려는 의도가 담겼다고 의심한다.

야구 관계자들도 심판들의 '오심 은폐'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해당 심판들은 "오해가 있었다"고 항변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오심을 은폐하려는 정황이 '음성'으로 남아 있다.

스트라이크·볼 판정은 KBO리그에서 가장 자주 심판과 선수단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었다.

심판과 선수단이 충돌하면 여론은 심판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기 일쑤였다.

심판들은 이런 분위기에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번에는 '오심'을 넘어 '오심 은폐 혐의'까지 받고 있다.

실수를 인정했다면 잠시 비판받고 만회할 기회가 주어졌겠지만, 은폐를 시도한 탓에 심판들을 향한 여론이 더 싸늘해질 수밖에 없다.

더구나 심판 조장이 심판위원의 잘못을 덮고자 야구장을 찾거나 TV로 시청하는 팬을 향해 거짓말을 했다는 게 확인되면, 해당 심판은 그라운드에 설 자격을 잃는다.

해당 심판들에게는 인사위원회에서 해명할 기회가 주어진다.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을 뒤집을만한 해명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번 논란의 책임을 사람, 즉 심판에게 물을 수밖에 없다.

[email protected]

, , , , , , , , ,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Pinterest Tumblr blogger
1 Comments
토도사 04.16 00:52

라이거 가입첫충 30% 대단한 입플혜택
안전업체 완벽확인 강력추천업체
라이거 가입첫충 30% 대단한 입플혜택

포토 제목
/*